대출 상환방식 > 대출&보험 용어

대출 상환방식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7회
작성일 21-12-08 10:22

대출 상환방식


상환방식이란?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을 지칭하며, 대표적으로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만기일시 상환방식이 있습니다. 각 상환방식별로 장단점이 존재하며, 각자의 상황에 알맞게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원금을 약정개월수로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으로 원금을 상환할수록 남은원금 잔액에 적용되는 이자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뒤로갈 수록 월 상환금액이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가지 상환방식 중 이자를 부담하는 비용이 가장 적습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위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평균을 구해서 매월 일정금액의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초반에는 원금상환비율보다 이자상환비율이 높고 뒤로갈 수록 원금상환비율이 높아지는 특징이 있기때문에 단기간 사용 후 중도상환 시 남은 원금잔액이 다소 많습니다. 매월 납부금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세우기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 

이자만 납부하는방식으로 원금이 줄지 않기때문에 이자로 나가는 비용이 가장 크다는 단점이있으며, 대출만기시 원금을 일시상환해야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만 납부하는 특징때문에 매월 납부해야하는 비용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으며 차후 목돈이 생길계획이 있는 분들께 적합한 상환방식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